ChicB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 방법 본문

카테고리 없음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 방법

i-쌤 2018. 6. 3. 11:32

지난 31일, 서울역에 열린 '아름다운 선거' 정보관에 다녀왔습니다. 그 곳에는 서울시 선관위에서 준비한 6.13 지방선거의 모의 사전투표에 참여해볼 수 있는 코너가 구성되어 있는데요. 


그리고 내가 속한 선거구가 어디인지, 그 선거구에서 투표할 후보자는 누구인지, 후보자별 공약도 곳곳에 배치된 태블릿으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해두었습니다. 간단한 이벤트와 캠페인, 선거의 역사 등에 대해서 말이죠.


참고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는 외국인에게도 선거권을 부여하는데요. 이를 알리기 위해 각 나라의 의상을 입은 이주여성 몇분이 참석하기도 하였습니다.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 방법 살펴보니


아시다시피 지방선거는 내가 사는 지역구에 가장 밀접한 선거로 생활 정치를 정착시킬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한데요. 광역자치단체에서는 시-도지사를 지역구 시-도의원과 비례대표, 도의원선거가 진행됩니다. 또한 교육감, 교육의원선거가 진행되는데요.


그리고 기초자치단체에서는 구-시-군의 장선거가 있고, 지역구 구-시-군의원 선거, 비례대표 시-군의원 선거가 진행되는데 일부 지역에서는 보궐선거도 함께 진행되며, 특정 지역만 해당되거나, 제외되는 선거도 있습니다.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 방법 살펴보니


금번 정보관은 서울역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정보관을 감싼 칸막이에는 사전투표 그리고 선거일투표에 참여하는 방법과 과정을 깨알 같이 적어놨습니다. 참고로 사전 투표는 이달 8일부터 9일까지 진행되고요. 


이달 8일과 9일, 오전 6시부터 오후6시까지 참여가 가능하며, 별도 신고 없이 전국 3,500여개의 사전투표소 어디에서가 가능합니다. 본인의 선거구, 거주지 상관없이 말이죠. 선거일(13일) 당일에도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투표자 본인 주민등록지 내의 지정된 투표소에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신분증은 꼭 지참해야 하고요.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 방법 살펴보니


또한 이 곳에는 '우리동네 후보자 찾아보기'라는 코너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태블릿이 총 4대 배치되어 있으며, 내 주민등록상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후보와 후보별 세부 정보, 공약 등을 한눈에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 방법 살펴보니


그리고 내 선거구를 검색하고, 내 투표소를 찾아주는 코너도 존재하였는데요. 본인의 주민등록지를 기반으로한 투표소를 찾아줍니다. 


참고로 선거권이 있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데요. 먼저 지방자치단체의 관할구에 등록되어 있는 사람, 재외국민으로서 주민등록표에 3개월 이상 계속하여 올라있고,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관할구역에 주민등록 되어있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것처럼 외국인에게도 선거권이 부여되는데요. 외국인의 경우 영주의 체류자격 취득일 후 3년이 경과해야 하며, 지방자치단체의 외국인 등록대장에 올라와 있으면 선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 방법 살펴보니


정보관에서는 간단한 이벤트도 진행 중이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대형 스크린에서 진행되는 게임으로,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우리 서울'이라는 키워드를 순서대로 터치하면 됩니다. 기념품으로는 황사 방역용 마스크가 제공되고요. 이 밖에도 투표율 올리기 캠페인, 투표일 맞추기 등의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 방법 살펴보니


그리고 모의 사전투표에도 참여할 수 있는데요. 참고로 금번 선거 역시 관내 선거인과 관외 선거인으로 구분됩니다. 관내 선거인이란 해당 구-시-군의원 지역 선거구 내에 주소를 둔 유권자이고요. 


관외 선거인은 본인의 지역 선거구가 아닌 다른 곳에서 사전 투표를 하는 유권자를 의미합니다. 투표 방법은 다음과 같은데요.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 방법 살펴보니


먼저 신분증을 제시하고 본인 확인 과정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본인확인기'라는 단말에 손도장을 찍거나 서명을 하고요. 이후 투표용지를 받아 기표후 사전투표함에 넣으면 되는데요. 이때부터 관내 선거인과 관외 선거인의 사전투표 과정이 사뭇 다릅니다.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 방법 살펴보니


경기도 가평군에 거주하는 제가 서울이나 타 지역에서 투표를 하게되면 7장의 투표 용지 외에도 하나를 더 받게 되는데요. 이는 제 지역 선거구로의 회송용봉투로 선거일에 맞춰 개봉된다고 합니다. 


금번 정보관 모의 투표에서는 가상의 정당과 후보자 이름으로 모의 사전투표에 참여할 수 있게 구성하였는데요. 선거 도장을 각 정당과 후보자 이름 우측에 있는 네모칸에 정확히 기표하면 됩니다.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 방법 살펴보니


참고로 7장의 투표 용지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서울시 기준으로)서울시장, 서울시교육감, 구청장, 서울시의원,구의원 5표가 구성되어 있고요. 비례대표 서울시의원, 비례대표 구의원까지 총 7장입니다. 물론 지역마다 투표용지 갯수는 다르고요.


투표 용지에 기표를 끝내면, (관외 선거인이라면) 회송용 봉투에 잘 담아 관외 사전투표함에 넣으면 되고요. 관내선거인이라면 투표 용지를 관내 사전 투표함에 넣으면 됩니다.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 방법 살펴보니


선거일 당일에는 주민등록지 별로 정해진 투표소에 방문 후 신분증을 제시하고 본인 확인을 확인합니다. 이윽고 선거인명부에 서명하거나 손도장을 찍으면 되고요. 

이윽고 1차 투표용지 3장(교육감, 시-도지사, 구-시-군의장)을 받아 기표소에서 기표 후 투표함에 넣습니다. 그리고 2차 투표용지 4장(시-도의원, 구-시-군의원, 비례대표 시-도의원, 비례대표 구-시-군의원)을 다시 받아 기표소에서 기표후 투표함에 넣으면 끝납니다.


 


이렇게 서울역 6.13 지방선거 정보관에서 사전투표 방법을 살펴본 후기를 정리해봤는데요. 매번 선거일에만 투표를 하였기에 사전 투표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는데, 금번 정보관에서 선거 투표에 대한 유용한 정보들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금년 선거일을 기점으로 해외여행을 계획한 분들도 반드시 사전투표소에서 사전 투표에 참여하길 바랍니다.

 

반응형